지난번에 쓴(정확히는 쓰다만..) 블로그 글(お試し107-高配当株の選び方、IR BANKで確認すべき項目 – メネギのお試し (me-ne-gi.com)일본어)의 한국어 버전입니다.
료학장님의 동영상 중에 고배당주를 고르는 법 (분석툴)에 관한 만화동영상이 있어요.
【初心者向け】高配当株の「分析ツール」の使い方をカンタン解説【株式投資編】:(アニメ動画)第130回 – YouTube
그 중에 IR BANK에 공개된 기업의 결산자료에서 확인해야할 8항목이 나옵니다.
이유는 생략하고 각 항목에서 무엇을 확인해야 하는지만 요약할게요. (각 항목의 일본어도 옆에 남겨 둘게요)
① 판매고 (영업수익 혹은 수익)「売上高」(営業収益、収益など):매번 오르고 있을 것, 오르고 내리는게 반복되지 않을 것
② EPS 한 주 당 당기순이익「EPS」一株当たりの利益:매번 오르고 있을 것
③ 영업이익률「営業利益率」:10%이상이면 우수, 5%이하라면 검토의 여지도 없음
④ 자기자본비율「自己資本比率」:(중소기업의 경우, 학장님 기준)40%이상은 있어주면 좋겠다, 60% 넘으면 안심할 수 있고, 80%이상이면 사랑합니다.
⑤ 영업활동에 의한 CF 「営業活動によるCF」:흑자일 것 (과거 10년동안 한 번이라도 적자가 있다면 학장님 컬렉션에는 넣지 않는다고)
⑥ 현금등「現金等」:장기적으로 봤을 때 늘고 있는가
⑦ 주당배당금「一株あたり配当金」:배당금의 안정성(감배, 무배에 주의)、성장성(연속증배)
⑧ 배당성향「配当性向」:70~80%는 위험함
(IR BANK) https://irbank.net/
어디까지나 고배당주를 고르는 기준 중 하나이고요, (앞 뒤로 내용이 더 있긴 합니다. )
저 IR BANK 들어가서 저희 회사 검색해 보고 경악. 그리고 왠만한 큰 회사들은 다 경악!
이직하려고 알아보던 제약회사 중 하나가 성적표가 좋아서 이직이 아니라 투자를 할까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.
여러분도 평소에 신경쓰이던 회사가 있다면 확인해 보세요.